(카셀 도큐멘타 14) Parthenon of Books

 

이번에도 카셀 도큐멘타에서 만난 작품을 소개해 볼게요.

도큐멘타 행사의 주 전시장인 프리데리치아눔 (Fridericianum)건물 맡은 편, 프리드리히 광장에 엄청나게 큰 구조물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그 구조물은 바로 아르헨티나 작가인 Marta Minujin의 대형설치 작품 “책의 파르테논 신전(Parthenon of Books)”이었습니다.

너무 커서 보지 않을 래야 보지 않을 수가 없는데, 실제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처럼 그 크기에서 위용을 자랑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설치물은 철근으로 신전의 구조물을 세우고 각 원주와 지붕의 표면에 책들을 투명한 플라스틱에 넣어 비닐로 랩핑을 한 것이었습니다.
여기에는 붙어있는 책들은 한 때 금서로 분류되었던 것들로만 채워져 있었는데, 이 수많은 책들은 모두 시민들에게서 기증을 받은 것이라고 합니다.

멀리서 그냥 봤을 때는 책들이 붙어있는 건지 몰랐어요. 그냥 색색의 점들은 뭐지? 하고 다가가다 보니 다 책이더라구요.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신전 안에 들어가서 본 모습도 그렇구요. 철골의 형태가 다 보이는데도 차갑다 딱딱하다가 아니라 아름답다고 느껴졌어요.
아무래도 책이라는 종이의 묶음들이 주는 허약함에서 그런 분위기가 나오는 것 같았어요.
책이라고 하는 종이 다발은 얼마나 가볍고 약한가? 그러면서도 모든 독재자들이 무서워 할 정도로 강하기도 하구요.

아테네 신전 형태를 함으로써 아테네에서 시작된 고대 민주주의의 상징을 드러내고, 또 금서들만 전시함으로써 언론 탄압에 대한 저항을 표시하고, 밤에는 이 구조물에 불을 밝힘으로써 사람들의 생각은 누구도 지배할 수 없고, 스스로 밝게 빛남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현대 작가들은 아름다움 그 자체만 추구한다기 보다는, 작품 안에 사회성, 정치성 등을 드러내어 예술과 사회가 동떨어져 있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물론 독일 스타일이 정치적인 성향을 나타내는 작품들을 선호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카셀 도큐멘타 14) Check Point Sekondi Loco

(*이번 주부터 포토 에세이 과정을 등록해서 하고 있는데요, 거기에 올린 글들 블로그에도 올려봅니다.)

최근에 찍은 사진이 별로 없어서 당분간은 예전에 찍어둔 사진들을 가지고 글을 써 보려고 해요.
작년 가을에 독일 카셀에서 5년에 한 번씩 열리는 현대미술축제인 도큐멘타 14 (Documenta 14) 에 다녀왔어요.
거기에서 작품 사진들을 많이 찍어왔는데, 사진만 찍어 놓고 도통 정리를 못했네요.
이게 무슨 작품이었더라? 기억도 가물가물해지고요.
모두 잊어버리기 전에, 그리고 포토 에세이 쓰기의 기회를 빌어 몇 가지 사진들을 풀어 볼까 합니다.

 

우선은 Check Point Sekondi Loco 라는 작품을 소개합니다. 이 작품은 가나의 예술가 Ibrahim Mahama가 만든 것으로, 카셀에 있는 옛 검문 초소 두 곳을 부대자루로 씌워 놓은 것입니다.
Christo라는 예술가가 이미 세계의 유명 건물을 천으로 씌운 바 있기 때문에 크게 새로울 것은 없지만, 이 작품만의 의미라고 한다면 여기에 정치적 의미가 부여되어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건물을 씌운 부대자루에는 세계화된 경제체제에 대한 상징이 담겨있다고 합니다.
이 부대자루는 아시아에서 제작되어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작가의 고향인 가나에서는 이 자루에 카카오, 커피, 쌀, 콩, 목탄 등을 담아서 미국이나 유럽으로 수출을 합니다. 따라서 이 자루에는 세계무역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기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부대자루들은 여러 사람들이 모여 함께 꿰매었다고 하는데, 그 구성원의 대부분은 다른 나라에서 온 난민들이었다고 합니다.
현대 미술에서는 제작과정에서부터 이미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부대자루로 포장된 이 검문 초소 건물은 헤센 주 박물관과 헤센 주 행정법원으로 사용되는 곳인데, 이렇게 포장이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박물관과 법원 건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예술 작품 안에서 관람을 하고 또 근무를 하는 기분은 어떨까요?
나도 예술작품의 일환이 된 느낌이 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만약 내일 새로운 사진을 찍을 기회가 있다면 그 사진을 가지고 글을 써 보겠지만, 새로운 사진이 없으면 다른 작품들을 또 소개해 보도록 할게요.

“너의 운명으로 달아나라”를 읽고

오늘 소개 하고 싶은 책은 로쟈라는 닉네임으로 유명하신 이현우 님의 <너의 운명으로 달아나라>입니다.
어제 밤 자기 전에 다 읽었는데, 다 읽고 내가 한 말이 “이 책 읽기 잘 했어.”였습니다.
이 책에서 저자는 니체의 <차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에 나오는 핵심개념인 “초인”과 “영원회귀” 개념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 후에는 니체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작가들과 그 작품들을 초인과 영원회귀 개념으로 해석하고요.

<차라투스투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예전에 읽긴 읽었습니다. 그냥 눈으로만 읽었죠. 무슨 소리인지 도통 몰랐으니까요.
그런데 이제 쪼금, 아주 쪼금 알 것도 같습니다.

니체가 말하는 “초인”이란 독일어로 Übermensch 입니다. 위버멘쉬란 ‘넘어가는 인간’이자 ‘극복하는 인간’입니다. 초인의 삶은 주인으로서의 삶입니다. 자신이 결정권을 가진 주체적인 인간을 말합니다.

그리고 “영원회귀”란 이 세계를 구성하는 물질들은 유한하고 시간은 무한하기 때문에, 무한한 시간 속에서 유한한 물질의 조합은 계속 반복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영원히 반복된다는 것은 결정론적인 세계입니다. 초인이 가진 절대적인 자유와 선택의 의지를 제약합니다. 여기에서 초인과 영원회귀 사상에 모순이 발생합니다.

초인과 영원회귀 이 두 가지가 <차라투스투라>의 중심 개념인데 모순이 생기면 안 되죠. 그래서 차라투스투라는 “내가 원한다”고 말함으로써 이 모순을 해결합니다. 자신이 원치 않는 세계가 반복된다면 자신은 예속된 것이지만, 자신이 반복되기를 원한다면 그것은 예속이 아닌 것이지요.

지나간 과거에 대해서도 그렇습니다. 지나 간 과거는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이지만, “내가 원했어”라고 한다면, 그건 자기 운명에 대한 사랑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아모르파티 (amor fati), 운명에 대한 사랑인 것이지요.

아 이렇게 명확하게 니체 철학을 설명해 주시다니, 저자님께 너무 너무 감사드리고 싶네요.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작가와 작품은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 <최후의 유혹>, 서머싯 모옴의 <달과 6펜스>, <인생의 베일>, <면도날>, 그리고 밀란 쿤데라의 <정체성>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입니다.

이 중에서 저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해석이 가장 흥미로웠는데요, 쿤데라가 이 작품에서 니체의 영원회귀 사상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의 단 한번 뿐인 삶에 반복되는 삶인 영원회귀를 붙여 놓으면, 단 한번 뿐인 삶은 갑자기 새롭게 규정이 됩니다. 영원회귀가 너무 무겁기 때문에 일회적인 삶은 너무 가벼워집니다.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가벼운 삶이 되는 것입니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은 언제 읽었었는지 기억이 안 날 정도로 오래전에 읽었었는데,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어요.
카잔차키스의 <최후의 유혹>도 읽어보고 싶고요, 모옴 책은 한 권도 못 읽어 봤는데, 모옴 책들도 읽어 봐야겠구요.
읽어야 할 책 목록만 자꾸 자꾸 늘어납니다.

어째 저 개인적으로는 영원회귀 개념과는 반대로 시간이 무한한 게 아니라, 시간은 유한한데 물질적인 할 일이 무한한 느낌이죠? ㅎㅎ.
아니면 이런 상태가 무한히 반복 되는건가? 미궁이로군요.
아 역시… 이해한 줄 알았는데, 이해할 수 없는 개념이었던 것이군요. 무한회귀란.

 

비교할 수 없는(Unvergleichlich)

제가 참석하고 있는 모임 중에 비정기적으로 모이는 박물관 수업이 있습니다.
얼마 전에 그 모임에서 베를린 보데 박물관에서 전시 중인 특별전에 다녀왔어요.

전시회의 제목은 “비교할 수 없는(Unvergleichlich, Beyond Compare)”이었고, 이 전시의 특별함이 있다면 아프리카와 유럽의 조각품들을 한자리에서 전시함으로써 두 대륙의 예술을 직접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한 것이었습니다.
보데 미술관에는 원래 초기 중세시대부터 18세기의 미술품이 상시로 전시되어 있었지요.

이번 특별전에서는 이미 폐관한 달렘 민속 박물관에 있던 아프리카 조각품들을 이전에 보데 박물관에 있던 전시품들과 함께 전시하여 새로운 시각으로 조각품들을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함께 볼 수 있는 조각품들이 많이 있었지만, 여기서는 박물관 들어가자 마다 보이는 조각 2작품에 대한 사진만 올립니다.

 

왼쪽 작품은 15세기 이탈리아 조각가 도나텔로의 작품인 “템버린을 든 푸토(애기천사)”입니다.
오른쪽 작품은 16-17세기 아프리카 배냉 왕국 작가의 작품으로 여신 혹은 공주의 상이고요.
애기천사 조각은 세례반을 장식했던 조각상들 중 하나였고, 여신상은 제단에 놓여 있던 조각으로 추정됩니다.

지금이야 이렇게 나란히 전시를 해 두었지만, 예전에는 그 대접이 확연히 달랐다고 합니다.
애기천사상은 르네상스시대 유명작가인 도나텔로의 작품이기 때문에 이 박물관에 전시될 때 가장 유명한 작품으로 인정을 받았던 반면, 영국군에 의해 약탈되어 유럽으로 오게 된 배냉 왕국의 조각은 그 예술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원시적’인 것으로 취급을 받았습니다.

물론 일부 비평가들은 이 작품의 예술적 성과를 인정하고 이 작품을 만든 사람을 ‘원주민 조각가’로 칭하기도 했습니다만, 다른 이들은 이 작품이 그저 야만적인 인상을 남긴다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배냉 왕국의 조각상 뒤편에는 하얀색 페인트로 일련번호가 남겨져 있습니다.
예술작품으로 취급받지 못하고 하나의 약탈물 취급을 받았다는 의미겠지요.

이번 특별전을 통해 우리가 야만의 상징으로 보던 아프리카가 사실은 문화예술에 있어 결코 유럽에 뒤지지 않았음을 알게 된 점이 좋았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민속 박물관이 다시 개관을 하게 되면 여기 전시되었던 아프리카의 조각들은 다시 민속 박물관에 전시되어 예술품이 아닌 민속 유물로 전시될 운명이라는 것이죠.

아프리카 조각의 입장에서 본다면 약탈당해서 유럽에 온 것도 서러울 텐데, 잠시 예술품으로 인정받았다가 다시 무명의 유물로 전시되는 것은 더 서러울 거 같습니다.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을 읽고

오늘은 지금 막 다 읽은 책 <저도 과학은 어렵습니다만>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생화학자이자 서울시립과학관 관장님이신 이정모님이십니다.

이 분을 처음 알게 된 건 <판타스틱 과학책장>이라는 책 덕분이었는데, 글이 얼마나 재밌는지 생전 관심이 1도 없었던 공룡에 관심을 가지게 될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과학하고 앉아있네> 시리즈 중 제 1권 <이정모의 공룡과 자연사>까지 읽었더랬죠. ^^

그러니 지금 소개하려는 이 책을 제가 다음 순서로 읽은 건 매우 자연스러운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생물이나, 우주의 행성, 자연의 법칙 등에 대해서 자신의 개인적 경험까지 곁들여가며 어렵지 않게 설명해 준다는 점이 이 책의 장점입니다.
거기에 더해 마무리 부분에서는 우리나라의 정치와 사회에 대한 일침 한방씩 날려주시는데 심각한 방식이 아니라 매우 유머러스하게 날리시기 때문에 통쾌하기도 하고 반성하게 되기도 하는 반전의 재미가 있습니다.

서문에는 “과학은 삶의 태도다” 라는 제목이 붙어 있습니다.
칼 세이건은 “과학은 단순히 지식의 집합이 아니다. 과학은 생각하는 방법이다.”라는 말을 했다고 합니다. 물리학자 김상욱 교수도 같은 의미로 “과학은 지식의 집합이 아니라 세상을 대하는 태도이자 사고방식”이라고 했고요.
과학이 삶의 태도 혹은 생각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우리 모두는 과학적으로 살아야겠지요.
그게 우리 사회가 합리적인 사회가 될 수 있는 유일하고도 가장 합리적인 길일 것입니다.

책 본문 중에는 논어의 말씀 한 구절이 인용됩니다.
“믿음을 좋아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그 폐단은 남을 해롭게 한다.”
(호신불호학(好信不好學)이면 기폐야적(其蔽也賊)이라.)
믿기만 좋아하고 그에 대해 공부하지 않으면, 그게 바로 사회의 문제가 된다는 뜻이겠지요.

공부의 시작은 자기 믿음이나 사회의 믿음에 대한 의심 혹은 의문에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의심하고 의심하고 의심하라.
그게 공부의 시작이고, 그게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을 수 있는 무기이고, 또 과학적인 태도이고, 바른 삶의 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고 보니 의심하고 질문하기를 좋아하는 저는 역시 어쩔 수 없는 회의주의자인가 봅니다.